명상음악

김성공 스님 - 금강경(金 剛 經)

black silk 2011. 9. 9. 00:04

 

 

 

 

 

 

김성공 스님 - 금강경(金 剛 經)

 

 

 

 

金剛般若波羅蜜經

금강반야바라밀경

(姚秦天竺三藏鳩摩羅什 譯 )

(요진천축삼장구마라집 역)

 

 

개경게(開經偈) 

 

개경게           (開經偈)
무상심심미묘법   (無上甚深微妙法)
백천만겁난조우   (百千萬劫難遭遇)
아금문견득수지   (我今聞見得受持)
원해여래진실의   (願解如來眞實意) 

개법장진언 (開法藏眞言) . 옴 아라남 아라다 (唵 阿羅南 阿羅多) 三說 (삼설) 

 

 

    金剛般若波羅蜜經

    금강반야바라밀경

 

 

         法會因由分 第一

         법회인유분 제일

 

如是我聞 一時 佛 在舍衛國祇樹給孤獨園 與

여시아문 일시 불 재사위국기수급고독원 여

大比丘衆 千二百五十人 俱 時 世尊 食時

대비구중 천이백오십인 구 이시 세존 식시

著衣持 入舍衛大城 乞食 於其城中次第乞

착의지발 입사위대성 걸식 어기성중 차제걸

已 還至本處 飯食訖 收衣 洗足已 敷座而坐

이 환지본처 반사흘 수의발 세족이 부좌이좌

 

 

            善現起請分 第二

           선현기청분 제이

 

時 長老須菩提 在大衆中 卽從座起 偏袒右肩

시 장로수보리 재대중중 즉종좌기 편단우견 

右膝著地 合掌恭敬 而白佛言 希有世尊 如來

우슬착지 합장공경 이백불언 희유세존 여래

善護念諸菩薩 善付囑諸菩薩 世尊 善男子善

선호념제보살 선부촉제보살 세존 선남자선

女人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應云何住 云

여인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응운하주 운

何降伏其心 佛言 善哉善哉 須菩提 如汝所說

하항복기심 불언 선재선재 수보리 여여소설

如來 善護念諸菩薩 善付囑諸菩薩 汝今諦聽

여래 선호념제보살 선부촉제보살 여금체청

當爲汝說 善男子善女人 發阿耨多羅三藐三菩

당위여설 선남자선여인 발아뇩다라삼먁삼보

提心 應如是住 如是降伏其心 唯然 世尊 願樂 欲聞

리심 응여시주 여시항복기심 유연 세존 원요 욕문

 

           大乘正宗分 第三

          대승정종분 제삼

 

佛告 須菩提 諸菩薩摩訶薩 應如是降伏其心

불고 수보리 제보살마하살 응여시항복기심

所有一切衆生之類 若卵生 若胎生 若濕生 若

소유일체중생지류 약란생 약태생 약습생 약

化生 若有色 若无色 若有想 若無想 若非有

화생 약유색 약무색 약유상 약무상 약비유

想非无想 我皆令入 無餘涅槃 而滅度之 如是

상비무상 아개영입 무여열반 이멸도지 여시

滅度 無量無數無邊衆生 實無衆生 得滅度者

멸도 무량무수무변중생 실무중생 득멸도자

何以故 須菩提 若菩薩 有我相人相衆生相壽

하이고 수보리 약보살 유아상인상중생상수

者相 卽非菩薩

자상 즉비보살

 

 

          妙行無住分 第四

          묘행무주분 제사

 

復次 須菩提 菩薩 於法 應無所住 行於布施

부차 수보리 보살 어법 응무소주 행어보시

所謂 不住色 布施 不住聲香味觸法 布施 須

소위 부주색 보시 부주성향미촉법 보시 수

菩提 菩薩 應如是布施 不住於相 何以故 若

보리 보살 응여시보시 부주어상 하이고 약

菩薩 不住相布施 其福德 不可思量 須菩提

보살 부주상보시 기복덕 불가사량 수보리

於意云何 東方虛空 可思量不 不也 世尊 須

어의운하 동방허공 가사량부 불야 세존 수

菩提 南西北方四維上下虛空 可思量不 不也

보리 남서북방사유상하허공 가사량부 불야

世尊 須菩提 菩薩 無住相布施福德 亦復如是

세존 수보리 보살 무주상보시복덕 역부여시

不可思量 須菩提 菩薩 但應如所敎住

불가사량 수보리 보살 단응여소교주

 

          如理實見分 第五

          여리실견분 제오

須菩提 於意云何 可以身相 見如來不 不也

수보리 어의운하 가이신상 견여래부 불야

世尊 不可以身相 得見如來 何以故 如來 所

세존 불가이신상 득견여래 하이고 여래 소

說身相 卽非身相 佛告須菩提

설신상 즉비신상 불고수보리

凡所有相 皆是虛妄

범소유상 개시허망

若見諸相非相

약견제상비상

則見如來

즉견여래

 

          淨信希有分 第六

          정신희유분 제육

須菩提 白佛言 世尊 頗有衆生 得聞如是言

수보리 백불언 세존 파유중생 득문여시언

說章句 生實信不 佛告 須菩提 莫作是說 如

설장구 생실신부 불고 수보리 막작시설 여

來滅後 後五百歲 有持戒修福者 於此章句 能

래멸후 후오백세 유지계수복자 어차장구 능

生信心 以此爲實 當知是人 不於一佛二佛三

생신심 이차위실 당지시인 불어일불이불삼

四五佛 而種善根 已於無量千万佛所 種諸善

사오불 이종선근 이어무량천만불소 종제선

根 聞是章句 乃至一念 生淨信者 須菩提 如

근 문시장구 내지일념 생정신자 수보리 여

來 悉知悉見 是諸衆生 得如是無量福德 何

래 실지실견 시제중생 득여시무량복덕 하

以故 是諸衆生 無復我相人相衆生相壽者相

이고 시제중생 무부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

無法相 亦无非法相 何以故 是諸衆生 若心

무법상 역무비법상 하이고 시제중생 약심

取相 則爲著我人衆生壽者 若取法相 卽著我

취상 즉위착아인중생수자 약취법상 즉착아

人衆生壽者 何以故 若取非法相 卽著我人衆

인중생수자 하이고 약취비법상 즉착아인중

生壽者 是故 不應取法 不應取非法 以是義故

생수자 시고 불응취법 불응취비법 이시의고

如來常說 汝等比丘 知我說法 如筏喩者 法尙

여래상설 여등비구 지아설법 여벌유자 법상

應捨 何況非法

응사 하황비법

 

         無得無說分 第七

        무득무설분 제칠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得阿耨多羅三藐三菩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득아뇩다라삼먁삼보

提耶 如來 有所說法耶 須菩提言 如我解佛所

리야 여래 유소설법야 수보리언 여아해불소

說義 無有定法 名阿耨多羅三藐三菩提  亦无

설의 무유정법 명아뇩다라삼먁삼보리 역무

有定法 如來可說 何以故 如來所說法 皆不可

유정법 여래가설 하이고 여래소설법 개불가

取 不可說 非法 非非法 所以者何 一切賢聖

취 불가설 비법 비비법 소이자하 일체현성

皆以無爲法 而有差別

개이무위법 이유차별

 

      依法出生分 第八

     의법출생분 제팔

須菩提 於意云何 若人 滿三千大千世界 七寶

수보리 어의운하 약인 만삼천대천세계 칠보

以用布施 是人 所得福德 寧爲多不 須菩提言

이용보시 시인 소득복덕 영위다부 수보리언

甚多 世尊 何以故 是福德 卽非福德性 是故

심다 세존 하이고 시복덕 즉비복덕성 시고

如來說 福德多 若復有人 於此經中 受持乃至

여래설 복덕다 약부유인 어차경중 수지내지

四句偈等 爲他人說 其福 勝彼 何以故 須菩

사구게등 위타인설 기복 승피 하이고 수보

提 一切諸佛 及諸佛 阿耨多羅三藐三菩提法

리 일체제불 급제불 아뇩다라삼먁삼보리법

皆從此經出 須菩提 所謂佛法者 卽非佛法

개종차경출 수보리 소위불법자 즉비불법

 

      一相無相分 第九

      일상무상분 제구

 

須菩提 於意云何 須陀洹 能作是念 我得 須

수보리 어의운하 수다원 능작시념 아득 수

陀洹果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須陀

다원과부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수다

洹 名爲入流 而無所入 不入色聲香味觸法 是

원 명위입류 이무소입 불입색성향미촉법 시

名須陀洹 須菩提 於意云何 斯陀含 能作是念

명수다원 수보리 어의운하 사다함 능작시념

我得 斯陀含果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

아득 사다함과부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

故 斯陀含 名一往來 而實無往來 是名斯陀含

고 사다함 명일왕래 이실무왕래 시명사다함

須菩提 於意云何 阿那含 能作是念 我得 阿

수보리 어의운하 아나함 능작시념 아득 아

那含果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阿那

나함과부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아나

含 名爲不來 而實无(不)來 是故 名阿那含

함 명위불래 이실무(불)래 시고 명아나함

須菩提 於意云何 阿羅漢 能作是念 我得阿羅

수보리 어의운하 아라한 능작시념 아득아라

漢道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實無有

한도부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실무유

法 名阿羅漢 世尊 若阿羅漢 作是念 我得阿

법 명아라한 세존 약아라한 작시념 아득아

羅漢道 卽爲著我人衆生壽者 世尊 佛說 我得

라한도 즉위착아인중생수자 세존 불설 아득

無諍三昧 人中最爲第一 是第一離欲阿羅漢

무쟁삼매 인중최위제일 시제일이욕아라한

(世尊) 我不作是念 我是離欲阿羅漢 世尊 我

(세존) 아부작시념 아시이욕아라한 세존 아

若作是念 我得阿羅漢道 世尊 則不說須菩提

약작시념 아득아라한도 세존 즉불설수보리

是樂阿蘭那行者 以須菩提 實無所行 而名須

시요아란나행자 이수보리 실무소행 이명수

菩提 是樂阿蘭那行

보리 시요아란나행

 

      莊嚴淨土分 第十

      장엄정토분 제십

 

佛告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昔在然燈佛所

불고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석재연등불소

於法 有所得不 (不也) 世尊 如來 在然燈佛所

어법 유소득부(불야) 세존 여래 재연등불소

於法 實无所得 須菩提 於意云何 菩薩 莊嚴

어법 실무소득 수보리 어의운하 보살 장엄

佛土不 不也 世尊 何以故 莊嚴佛土者 則非

불토부 불야 세존 하이고 장엄불토자 즉비

莊嚴 是名莊嚴 是故 須菩提 諸菩薩摩訶薩

장엄 시명장엄 시고 수보리 제보살마하살

應如是生淸淨心 不應住色生心 不應住聲香味

응여시생청정심 불응주색생심 불응주성향미

觸法生心 應无所住 而生其心 須菩提 譬如有

촉법생심 응무소주 이생기심 수보리 비여유

人 身如須弥山王 於意云何 是身 爲大不 須

인 신여수미산왕 어의운하 시신 위대부 수

菩提言 甚大 世尊 何以故 佛說非身 是名大身

보리언 심대 세존 하이고 불설비신 시명대신

 

         無爲福勝分 第十一

         무위복승분 제십일

須菩提 如恒河中 所有沙數 如是沙等恒河

수보리 여항하중 소유사수 여시사등항하

於意云何 是諸恒河沙 寧爲多不 須菩提言 甚

어의운하 시제항하사 영위다부 수보리언 심

多 世尊 但諸恒河 尙多無數 何況其沙 須菩

다 세존 단제항하 상다무수 하황기사 수보

提 我今 實言 告汝 若有善男子善女人 以七

리 아금 실언 고여 약유선남자선여인 이칠

寶 滿所恒河沙數 三千大千世界以用布施

보 만이소항하사수 삼천대천세계 이용보시

得福 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佛告 須菩提

득복 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불고 수보리

若善男子善女人 於此經中 乃至 受持四句偈

약선남자선여인 어차경준 내지 수지사구게

等 爲他人說 而此福德 勝前 福德

등 위타인설 이차복덕 승전 복덕

 

     尊重正敎分 第十二

     존중정교분 제십이

 

復次 須菩提 隨說是經 乃至四句偈等 當知

부차 수보리 수설시경 내지사구게등 당지

此處 一切世間天人阿修羅 皆應供養 如佛塔

차처 일체세간천인아수라 개응공양 여불탑

廟 何況有人 盡能受持讀誦 須菩提 當知是

묘 하황유인 진능수지독송 수보리 당지시

人 成就 最上第一希有之法 若是經典 所在之

인 성취 최상제일희유지법 약시경전 소재지

處 則爲有佛 若尊重弟子

처 즉위유불 약존중제자

 

          如法受持分 第十三

          여법수지분 제십삼

時 須菩提 白佛言 世尊 當何名此經 我等

이시 수보리 백불언 세존 당하명차경 아등

云何 奉持 佛告 須菩提 是經 名爲金剛般若

운하 봉지 불고 수보리 시경 명위금강반야

波羅蜜 以是 名字 汝當奉持 所以者何 須菩

바라밀 이시명자 여당봉지  소이자하 수보

提 佛說般若波羅蜜 則非般若波羅蜜 (是

리 불설반야바라밀 즉비반야바라밀 (시

名般若波羅蜜)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有所

명반야바라밀)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유소

說法不 須菩提 白佛言 世尊 如來 無所說 須

설법부 수보리 백불언 세존 여래 무소설 수

菩提 於意云何 三千大千世界 所有微塵 是爲

보리 어의운하 삼천대천세계 소유미진 시위

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須菩提 諸微塵 如

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수보리 제미진 여

來說 非微塵 是名微塵 如來說 世界 非世界

래설 비미진 시명미진 여래설 세계 비세계

是名世界 須菩提 於意云何 可以三十二相 見

시명세계 수보리 어의운하 가이삼십이상 견

如來不 不也 世尊 不可以三十二相 得見如來

여래부 불야 세존 불가이삼십이상 득견여래

何以故 如來說 三十二相 卽是非相 是名三十

하이고 여래설 삼십이상 즉시비상 시명삼십

二相 須菩提 若有善男子善女人 以恒河沙等

이상 수보리 약유선남자선여인 이항하사등

身命布施 若復有人 於此經中 乃至 受持四句

신명보시 약부유인 어차경중 내지 수지사구

偈等 爲他人說 其福甚多

게등 위타인설 기복심다

 

      離相寂滅分 第十四

      이상적멸분 제십사

時 須菩提 聞說是經 深解義趣 涕淚悲泣

이시  수보리 문설시경 심해의취 체루비읍

而白佛言 希有 世尊 佛說如是甚深經典 我從

이백불언 희유 세존 불설여시심심경전 아종

昔來 所得 慧眼 未曾得聞 如是之經 世尊 若

석래 소득 혜안 미증득문 여시지경 세존 약

復有人 得聞是經 信心淸淨 則生實相 當知是

부유인 득문시경 신심청정 즉생실상 당지시

人 成就第一希有功德 世尊 是實相者 則是非

인 성취제일희유공덕 세존 시실상자 즉시비

相 是故 如來說名 實相 世尊 我今得聞 如是

상 시고 여래설명 실상 세존 아금득문 여시

經典 信解受持 不足爲難 若當來世 後 五百

경전 신해수지 부족위난 약당래세 후 오백

  其有衆生 得聞 是經 信解受持 是人 則

  기유중생 득문 시경 신해수지 시인 즉

爲第一希有 何以故 此人 無我相(無)人相

위제일희유 하이고 차인 무아상(무)인상

(無)衆生相(無)壽者相 所以者何 我相卽是非

(무)중생상(무)수자상 소이자하 아상즉시비

相 人相衆生相壽者相 卽是非相 何以故 離一

상 인상중생상수자상 즉시비상 하이고 이일

切諸相 則名諸佛 佛告須菩提 如是如是 若復

체제상 즉명제불 불고수보리 여시여시 약부

有人 得聞是經 不驚不怖不畏 當知是人 甚

유인 득문시경 불경불포불외 당지시인 심

爲希有 何以故 須菩提 如來說 第一波羅蜜

위희유 하이고 수보리 여래설 제일바라밀

(卽) 非第一波羅蜜 是名第一波羅蜜 須菩提

(즉) 비제일바라밀 시명제일바라밀 수보리

忍辱波羅蜜 如來說 非忍辱波羅蜜 (是名 忍

인욕바라밀 여래설 비인욕바라밀 (시명 인

辱波羅蜜) 何以故 須菩提 如我昔爲歌利王

욕바라밀) 하이고 수보리 여아석위가리왕

割截身體 我於時 無我相无人相无衆生相無

할절신체 아어이시 무아상무인상무중생상무

壽者相 何以故 我於往昔節節支解時 若有我

수자상 하이고 아어왕석절절지해시 약유아

相人相衆生相壽者相 應生瞋恨 須菩提 又念

상인상중생상수자상 응생진한 수보리 우념

過去於 五百世 作忍辱仙人 於所世 無我相

과거어 오백세 작인욕선인 어이소세 무아상

无人相無衆生相无壽者相 是故 須菩提 菩薩

무인상무중생상무수자상 시고 수보리 보살

應離一切相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不應

응리일체상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불응

住色生心 不應住聲香味觸法生心 應生無所住

주색생심 불응주성향미촉법생심 응생무소주

心 若心有住 則爲非住 是故 佛說 菩薩 心

심 약심유주 즉위비주 시고 불설 보살 심

不應住色 布施 須菩提 菩薩 爲利益一切衆生

불응주색 보시 수보리 보살 위이익일체중생

應如是布施 如來說 一切諸相 卽是非相 又說

응여시보시 여래설 일체제상 즉시비상 우설

一切衆生 則非衆生 須菩提 如來 是眞語者

일체중생 즉비중생 수보리 여래 시진어자

實語者 如語者 不誑語者 不異語者 須菩提

실어자 여어자 불광어자 불이어자 수보리

如來所得法 此法 無實无虛 須菩提 若菩薩

여래소득법 차법 무실무허 수보리 약보살

心住於法 而行布施 如人入闇 則无所見 若

심주어법 이행보시 여인입암 즉무소견 약

菩薩 心不住法 而行布施 如人有目 日光明照

보살 심부주법 이행보시 여인유목 일광명조

見種種色 須菩提 當來之世 若有善男子善女

견종종색 수보리 당래지세 약유선남자선여

人 能於此經 受持讀誦 則爲如來 以佛智慧

인 능어차경 수지독송 즉위여래 이불지혜

悉知是人 悉見是人 皆得成就 無量无邊功德

실지시인 실견시인 개득성취 무량무변공덕

 

      持經功德分 第十五

      지경공덕분 제십오

 須菩提 若有善男子善女人 初日分 以恒河沙

수보리 약유선남자선여인 초일분 이항하사

等身 布施 中日分 復以 恒河沙等身 布施 後

등신 보시 중일분 부이 항하사등신 보시 후

日分  亦以恒河沙等身 布施 如是無量百千万

일분 역이항하사등신 보시 여시무량백천만

億劫 以身布施 若復有人 聞此經典 信心不逆

억겁 이신보시 약부유인 문차경전 신심불역

其福勝彼 何況書寫受持讀誦 爲人解說 須菩

기복승피 하황서사수지독송 위인해설 수보

提 以要言之 是經 有不可思議 不可稱量 無

리 이요언지 시경 유불가사의 불가칭량 무

邊功德 如來 爲發大乘者說 爲發最上乘者說

변공덕 여래 위발대승자설 위발최상승자설

若有人 能受持讀誦 廣爲人說 如來 悉知是

약유인 능수지독송 광위인설 여래 실지시

人 悉見是人 皆得成就 不可量 不可稱 無有

인 실견시인 개득성취 불가량 불가칭 무유

邊 不可思議功德 如是人等 則爲荷擔 如來

변 불가사의공덕 여시인등 즉위하담 여래

阿耨多羅三藐三菩提 何以故 須菩提 若樂小

아뇩다라삼먁삼보리 하이고  수보리 약요소

法者 著我見人見衆生見壽者見 則於此經 不

법자 착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 즉어차경 불

能聽受讀誦 爲人解說 須菩提 在在處處 若有

능청수독송 위인해설 수보리 재재처처 약유

此經 一切世間天人阿修羅 所應供養 當知 此

차경 일체세간천인아수라 소응공양 당지 차

處 則爲是塔 皆應恭敬 作圍繞 以諸華香

처 즉위시탑 개응공경 작례위요 이제화향

而散其處

이산기처 

 

     能淨業障分 第十六

     능정업장분 제십육

復次 須菩提 善男子善女人 受持讀誦此經 若

부차 수보리 선남자선여인 수지독송차경 약

爲人輕賤 是人 先世罪業 應墮惡道 以今世人

위인경천 시인 선세죄업 응타악도 이금세인

輕賤故 先世罪業 則爲消滅 當得 阿耨多羅三

경천고 선세죄업 즉위소멸 당득 아뇩다라삼

藐三菩提 須菩提 我念 過去無量阿僧祇劫 於

먁삼보리 수보리 아념 과거무량아승지겁 어

然燈佛前 得値八百四千万億 那由他諸佛 悉

연등불전 득치팔백사천만억 나유타제불 실

皆供養承事 無空過者 若復有人 於後末世 能

개공양승사 무공광자 약부유인 어후말세 능

受持讀誦 此經 所得功德 於我所供養 諸佛功

수지독송 차경 소득공덕 어아소공양 제불공

德 百分不及一 千万億分 乃至 算數譬喩 所

덕 백분불급일 천만억분 내지 산수비유 소

不能及 須菩提 若善男子善女人 於後末世 有

불능급 수보리 약선남자선여인 어후말세 유

受持讀誦此經 所得功德 我若具說者 或有人

수지독송차경 소득공덕 아약구설자 혹유인

聞 心則狂亂 狐疑不信 須菩提 當知 是經義

문 심즉광란 호의불신 수보리 당지 시경의

不可思議 果報 亦不可思議

불가사의 과보 역불가사의

 

    究竟無我分 第十七

    구경무아분 제십칠

時 須菩提 白佛言 世尊 善男子善女人 發

이시 수보리 백불언 세존 선남자선여인 발

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云何應住 云何降伏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운하응주 운하항복

其心 佛告須菩提 善男子善女人 發阿耨多羅

기심 불고수보리 선남자선여인 발아뇩다라

三藐三菩提者 當生如是心 我應滅度一切衆

삼먁삼보리자 당생여시심 아응멸도일체중

生 滅度一切衆生已 而无有一衆生 實滅度者

생 멸도일체중생이 이무유일중생 실멸도자

何以故 須菩提 若菩薩 有我相人相衆生相

하이고 수보리 약보살 유아상인상중생상

壽者相 則非菩薩 所以者何 須菩提 實無有法

수자상 즉비보살 소이자하 수보리 실무유법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者 須菩提 於意云何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자 수보리 어의운하

如來 於然燈佛所 有法 得阿耨多羅三藐三菩

여래 어연등불소 유법 득아뇩다라삼먁삼보

提不 不也 世尊 如我解佛所說義 佛於然燈佛

리부 불야 세존 여아해불소설의 불어연등불

所 無有法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佛言 如是

소 무유법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불언 여시

如是 須菩提 實無有法 如來 得阿耨多羅三藐

여시 수보리 실무유법 여래 득아뇩다라삼먁

三菩提 須菩提 若有法 如來得阿耨多羅三藐

삼보리 수보리 약유법 여래득아뇩다라삼먁

三菩提者 然燈佛 則不與我受記 汝於來世 當

삼보리자 연등불 즉불여아수기 여어래세 당

得作佛 號釋迦牟尼 以實无有法 得阿耨多羅

득작불 호석가모니 이실무유법 득아뇩다라

三藐三菩提 是故 然燈佛 與我受記 作是言

삼먁삼보리 시고 연등불 여아수기 작시언

汝於來世 當得作佛 號釋迦牟尼 何以故 如

여어래세 당득작불 호석가모니 하이고 여

來者 卽諸法如義 若有人言 如來 得阿耨多

래자 즉제법여의 약유인언 여래 득아뇩다

羅三藐三菩提 須菩提 實無有法 佛得阿耨多

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실무유법 불득아뇩다

羅三藐三菩提 須菩提 如來 所得 阿耨多羅三

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여래 소득 아뇩다라삼

藐三菩提 於是中 無實无虛 是故 如來說一切

먁삼보리 어시중 무실무허 시고 여래설일체

法 皆是佛法 須菩提 所言一切法者 卽非一

법 개시불법 수보리 소언일체법자 즉비일

切法 是故 名一切法 須菩提 譬如人身長大

체법 시고 명일체법 수보리 비여인신장대

須菩提言 世尊 如來說 人身長大 則爲非大

수보리언 세존 여래설 인신장대 즉위비대

身 是名大身 須菩提 菩薩 亦如是 若作是言

신 시명대신 수보리 보살 역여시 약작시언

我當滅度 無量衆生 則不名菩薩 何以故 須菩

아당멸도 무량중생 즉불명보살 하이고 수보

提 實无有法 名爲菩薩 是故 佛說一切法 無

리 실무유법 명위보살 시고 불설일체법 무

我无人無衆生無壽者 須菩提 若菩薩 作是言

아무인무중생무수자 수보리 약보살 작시언

我當莊嚴佛土 是不名菩薩 何以故 如來說

아당장엄불토 시불명보살 하이고 여래설

莊嚴佛土者 卽非莊嚴 是名莊嚴 須菩提 若

장엄불토자 즉비장엄 시명장엄 수보리 약

菩薩 通達無我法者 如來說 名眞是菩薩

보살 통달무아법자 여래설 명진시보살

 

           一體同觀分 第十八

           일체동관분 제십팔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有肉眼不 如是 世尊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유육안부 여시 세존

如來 有肉眼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有天眼

여래 유육안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유천안

不 如是 世尊 如來 有天眼 須菩提 於意云何

부 여시 세존 여래 유천안 수보리 어의운하

如來 有慧眼不 如是 世尊 如來 有慧眼 須菩

여래 유혜안부 여시 세존 여래 유혜안 수보

提 於意云何 如來 有法眼不 如是 世尊 如來

리 어의운하 여래 유법안부 여시 세존 여래

有法眼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有佛眼不 如

유법안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유불안부 여

是 世尊 如來 有佛眼 須菩提 於意云何 (如)

시 세존 여래 유불안 수보리 어의운하 (여)

恒河中 所有沙 佛說是沙不 如是 世尊 如來

항하중 소유사 불설시사부 여시 세존 여래

說是沙 須菩提 於意云何 如一恒河中所有沙

설시사 수보리 어의운하 여일항하중소유사

有如是等恒河 是諸恒河 所有沙數 佛世界

유여시등항하 시제항하 소유사수 불세계

如是寧爲多不 甚多 世尊 佛告須菩提

여시영위다부 심다 세존 불고수보리 이소

國土中 所有衆生 若干種心 如來 悉知 何以

국토중 소유중생 약간종심 여래 실지 하이

故 如來說諸心 皆爲非心 是名爲心 所以者

고 여래설제심 개위비심 시명위심 소이자

何 須菩提 過去心不可得 現在心不可得 未來

하 수보리 과거심불가득 현재심불가득 미래

心不可得

심불가득

      

       法界通化分 第十九

       법계통화분 제십구

 須菩提 於意云何 若有人 滿三千大千世界 七

수보리 어의운하 약유인 만삼천대천세계 칠

寶 以用布施 是人以是因緣 得福 多不 如是

보 이용보시 시인이시인연 득복 다부 여시

世尊 此人 以是因緣 得福 甚多 須菩提 若

세존 차인 이시인연 득복 심다 수보리 약

福德 有實 如來 不說得福德多 以福德無故

복덕 유실 여래 불설득복덕다 이복덕무고

如來說 得福德多

여래설 득복덕다

 

            離色離相分 第二十

            이색이상분 제이십

須菩提 於意云何 佛 可以具足色身 見不 不

수보리 어의운하 불 가이구족색신 견부 불

也 世尊 如來 不應以具足色身 見 何以故 如

야 세존 여래 불응이구족색신 견 하이고 여

來說 具足色身 卽非具足色身 是名具足色身

래설 구족색신 즉비구족색신 시명구족색신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可以具足諸相 見不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가이구족제상 견부

不也 世尊 如來 不應以具足諸相 見 何以故

불야 세존 여래 불응이구족제상 견 하이고

如來說 諸相具足 卽非具足 是名諸相具足

여래설 제상구족 즉비구족 시명제상구족

        

        非說所說分 第二十一

        비설소설분 제이십일

須菩提 汝勿謂 如來作是念 我當有所說法 莫

수보리 여물위 여래작시념 아당유소설법 막

作是念 何以故 若人 言如來 有所說法 卽爲

작시념 하이고 약인 언여래 유소설법 즉위

謗佛 不能解我所說故 須菩提 說法者 無法可

방불 불능해아소설고 수보리 설법자 무법가

說 是名說法 時 慧命 須菩提 白佛言世尊

설 시명설법 이시 혜명 수보리 백불언 세존

頗有衆生 於未來世 聞說是法 生信心不 佛言

파유중생 어미래세 문설시법 생신심부 불언

須菩提 彼非衆生 非不衆生 何以故 須菩提

수보리 피비중생 비불중생 하이고 수보리

衆生衆生者 如來說非衆生 是名衆生

중생중생자 여래설비중생 시명중생 

 

         無法可得分 第二十二

        무법가득분 제이십이

須菩提 白佛言 世尊 佛得阿耨多羅三藐三菩

수보리 백불언 세존 불득아뇩다라삼먁삼보

提 爲無所得耶 (佛言) 如是如是 須菩提 我

리 위무소득야 (불언) 여시여시 수보리 아

於阿耨多羅三藐三菩提 乃至無有少法可得 是

어아뇩다라삼먁삼보리 내지무유소법가득 시

名 阿耨多羅三藐三菩提

명 아뇩다라삼먁삼보리

 

               淨心行善分 第二十三

               정심행선분 제이십삼

復次 須菩提 是法 平等 無有高下 是名阿耨

부차 수보리 시법 평등 무유고하 시명아뇩

多羅三藐三菩提 以无我無人無衆生无壽者 修

다라삼먁삼보리 이무아무인무중생무수자 수

一切善法 則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須菩提

일체선법 즉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所言善法者 如來說 (卽)非善法 是名善法

소언선법자 여래설 (즉)비선법 시명선법

 

             福智無比分 第二十四

             복지무비분 제이십사

須菩提 若三千大千世界中 所有諸須弥山王

수보리 약삼천대천세계중 소유제수미산왕

如是等七寶聚 有人 持用布施 若人 以此般

여시등칠보취 유인 지용보시 약인 이차반

若波羅蜜經乃至 四句偈等 受持讀誦 爲他人

야바라밀경내지 사구게등 수지독송 위타인

說 於前福德 百分不及一 百千万億分 乃至

설 어전복덕 백분불급일 백천만억분 내지

算數譬喩 所不能及

산수비유 소불능급

 

           化無所化分 第二十五

           화무소화분 제이십오 

 須菩提 於意云何 汝等勿謂 如來作是念 我當

수보리 어의운하 여등물위 여래작시념 아당

度衆生 須菩提 莫作是念 何以故 實無有衆

도중생 수보리 막작시념 하이고 실무유중

生 如來度者 若有衆生 如來度者 如來 則有

생 여래도자 약유중생 여래도자 여래 즉유

我人衆生壽者 須菩提 如來說 有我者 則非有

아인중생수자 수보리 여래설 유아자 즉비유

我 而凡夫之人 以爲有我 須菩提 凡夫者 如

아 이범부지인 이위유아 수보리 범부자 여

來說 則非凡夫 (是名凡夫)

래설 즉비범부 (시명범부)

 

          法身非相分 第二十六

          법신비상분 제이십육

 須菩提 於意云何 可以三十二相 觀如來不 須

수보리 어의운하 가이삼십이상 관여래부 수

菩提言 如是如是 以三十二相 觀如來 佛言

보리언 여시여시 이삼십이상 관여래 불언

須菩提 若以三十二相 觀如來者 轉輪聖王 則

수보리 약이삼십이상 관여래자 전륜성왕 즉

是如來 須菩提白佛言 世尊 如我解佛所說義

시여래 수보리백불언 세존 여아해불소설의

不應以三十二相 觀如來 時 世尊 而說偈言

불응이삼십이상 관여래 이시 세존 이설게언

 

若以色見我

약이색견아

以音聲求我

이음성구아

是人行邪道

시인행사도

不能見如來

불능견여래 

 

               無斷無滅分 第二十七

              무단무멸분 제이십칠 

須菩提 汝若作是念 如來不以具足相故 得阿

수보리 여약작시념 여래불이구족상고 득아

耨多羅三藐三菩提 須菩提 莫作是念 如來 不

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막작시념 여래 불

以具足相故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須菩提

이구족상고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汝若作是念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者 說

여약작시념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설

諸法斷滅相 莫作是念 何以故 發阿耨多羅三

제법단멸상 막작시념 하이고 발아뇩다라삼

藐三菩提心者 於法 不說斷滅相

먁삼보리심자 어법 불설단멸상

 

            不受不貪分 第二十八

            불수불탐분 제이십팔

須菩提 若菩薩 以滿恒河沙等世界 七寶 (持

수보리 약보살 이만항하사등세계 칠보 (지

用)布施 若復有人 知一切法無我 得成於忍

용)보시 약부유인 지일체법무아 득성어인

此菩薩 勝前菩薩 所得功德 (何以故) 須菩提

차보살 승전보살 소득공덕 (하이고) 수보리

以諸菩薩 不受福德故 須菩提 白佛言 世尊

이제보살 불수복덕고 수보리 백불언 세존

云何菩薩 不受福德 須菩提 菩薩 所作福德

운하보살 불수복덕 수보리 보살 소작복덕

不應貪著 是故 說不受福德

불응탐착 시고 설불수복덕

 

            威儀寂靜分 第二十九

            위의적정분 제이십구

 須菩提 若有人言 如來 若來若去若坐若臥 是

수보리 약유인언 여래 약래약거약좌약와 시

人 不解我所說義 何以故 如來者 無所從來

인 불해아소설의 하이고 여래자 무소종래

亦无所去 故名如來

역무소거 고명여래

 

           一合離相分 第三十

          일합리상분 제삼십

 須菩提 若善男子善女人 以三千大千世界 碎

수보리 약선남자선여인 이삼천대천세계 쇄

爲微塵 於意云何 是微塵衆 寧爲多不 (須菩

위미진 어의운하 시미진중 영위다부 (수보

提言) 甚多 世尊 何以故 若是微塵衆 實有者

리언) 심다 세존 하이고 약시미진중 실유자

佛則不說 是微塵衆 所以者何 佛說微塵衆 則

불즉불설 시미진중 소이자하 불설미진중 즉

非微塵衆 是名微塵衆 世尊 如來所說 三千大

비미진중 시명미진중 세존 여래소설 삼천대

千世界 則非世界 是名世界 何以故 若世界

천세계 즉비세계 시명세계 하이고 약세계

實有者 則是一合相 如來說一合相 則非一合

실유자 즉시일합상 여래설일합상 즉비일합

相 是名一合相 須菩提 一合相者 則是不可說

상 시명일합상 수보리 일합상자 즉시불가설

但凡夫之人 貪著其事

단범부지인 탐착기사

 

              知見不生分 第三十一

              지견불생분 제삼십일

須菩提 若人 言佛說我見人見衆生見壽者見

수보리 약인 언불설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

須菩提 於意云何 是人 解我所說義不 (不也)

수보리 어의운하 시인 해아소설의부 (불야)

世尊 是人 不解如來所說義 何以故 世尊 說

세존 시인 불해여래소설의 하이고 세존 설

我見人見衆生見壽者見 卽非我見人見衆生見

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 즉비아견인견중생견

壽者見 是名我見人見衆生見壽者見 須菩提

수자견 시명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 수보리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者 於一切法 應如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어일체법 응여

是知 如是見 如是信解 不生法相 須菩提 所

시지 여시견 여시신해 불생법상 수보리 소

言法相者 如來說 卽非法相 是名法相

언법상자 여래설 즉비법상 시명법상

 

                  應化非眞分 第三十二

                  응화비진분 제삼십이

須菩提 若有人 以滿無量阿僧祇世界 七寶 持

수보리 약유인 이만무량아승지세계 칠보 지

用布施 若有善男子善女人 發菩薩心者 持於

용보시 약유선남자선여인 발보살심자 지어

此經 乃至四句偈等 受持讀誦 爲人演說 其福

차경 내지사구게등 수지독송 위인연설 기복

勝彼 云何爲人演說 不取於相 如如不動

승피 운하위인연설 불취어상 여여부동

何以故

하이고

一切有爲法

일체유위법

如夢幻泡影

여몽환포영

如露亦如電

여로역여전

應作如是觀

응작여시관

佛說是經已 長老須菩提 及諸比丘 比丘尼 優

불설시경이 장로수보리 급제비구 비구니 우

婆塞 優婆夷 一切世間 天人 阿修羅 聞佛所

바새 우바이 일체세간 천인 아수라 문불소

說 皆大歡喜 信受奉行

설 개대환희 신수봉행 (대미 大尾 : 끝)

 

金剛般若波羅蜜經   眞言

금강반야바라밀경 진언

那謨 婆伽跋帝 喇壞 波羅弭多曳 唵

나모 바가발제  발라괴  파라미다예 

伊利底 伊室利 輸盧馱 毘舍耶 毘舍

이리저   이실리  수로타    비사야   비사

耶 莎婆訶

  사바하

 

금강경은 불교에서 세존께서 설법하신 지상 지고의 경전으로 불교의 기본에서 불교의 모든것을  설법하신바 

이 경전을 수지 독송하면 업장은 소멸 되고, 무량복덕,공덕을 얻으며,무상의 아뇩다라 삼먁 삼보리(해탈을 통하여 최고경지에 이르름)를 구할수 있으며  

하물며 경전중에 사구게 중 하나만을 수지독송, 알고, 익혀 타인을 위해 설 한다면 그 복덕과 공덕은 무량하다 하셨으니

불자는 성불의 길로, 세속의 범인도 수지독송하여 마음의 평화를 얻고, 업장을 소멸하고,복을 얻으며,공덕을 쌓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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