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델스존의 바이올린 협주곡은 독일 낭만파가 낳은 가장 뛰어난 협주곡으로서,만약 멘델스존이 이 바이올린 협주곡 단 1곡밖에 쓰지 않았다 하더라도 그의 이름은 영세토록 전해졌을 것이다. 고금의 바이올린 협주곡 중 베토벤의 작품 바이올린 협주곡의 왕이라 한다면, 멘델스존은 바이올린 협주곡의 여왕의 자리에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멘델스존이 이 E단조의 작곡에 착수한 것은 1838년(29세)이고, 완성을 본 것은 6년 후인 1844년(35세) 9월이었다. 빨리작곡하는 것으로 유명한 그가 이토록 오래 걸린데는 그럴만한 까닭이 있다. 우선착수하기 전 해에 세실 샤를 로테 소피 장르노와 결혼해서 다망한 신혼생활에 묻혀있었다는 것, 그리고 라이프찌히 음악원 창설을 위해 동분 서주해야 했던 것, 버밍검 음악제와 베를린 예술 아카데미 지휘자로서 연주활동에도 몸을 쪼개야 했던 것 등차분히 일에 몰두할 수 없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멘델스존은 이 곡을 작곡함에 있어 당시 게반트하우스 관현악단의 콘서트마스터로 있던 페르디난트 다비드의 조언을 많이 받았다. 이것은 브람스가 바이올린 협주곡을 작곡함에 있어서 요아힘의 충고에 힘입은 바 컸던 것과 비슷하다. 부드러운 낭만적 정서와 균형잡힌 형식미는 멘델스존의 모든 작품의 공통된 특징이지만, 이 곡에서처럼 잘 조화된 작품은 이전에도 이후에도 없다. 초연은 완성된 다음해인 1845년 3월 13일 게반트하우스 연주회에서 있었다. 독주는 물론 다비드가 맡았고, 지휘는 당시 건강을 해쳐서 프랑크푸르트에 가 있던 멘델스존 대신에 가데가 맡았다. 가데는 당시 게반트 하우스 관현악단 부지휘자였다. 영국의 스탠딜 베네트는 베토벤과 멘델스존의 바이올린 협주곡을 비교하면서[아담과 이브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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